공무원 퇴출제도 도입하나?
상태바
공무원 퇴출제도 도입하나?
  • 이백상 기자
  • 승인 2007.03.27 16:5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사회 뒤숭숭…이천시 ‘조심조심’
“철밥통 깨면 공직사회 확 달라진다”
이천시, ‘인사제도 혁신 방안’수립 중

공직사회가 잔뜩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다. 울산에서 시작된 무능 공무원 퇴출 바람이 서울을 거쳐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천시도 예외가 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퇴출제도와 관련, 그동안 시 인사부서도 조심스럽게 접근해왔다. 무턱대고 도입했다가는 오히려 직원들 간 위화감 조성은 물론 반발을 살 수 있기 때문에서다.

이 제도는 그동안 공무원 신분 보장을 피난처 삼아 무사안일 한 일부 공직자들에게 경종을 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은 매우 환영하고 있다. 철밥통을 깬다는 시민들의 여론은 공직사회가 확 달라질 거라는 판단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공무원들은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행자부에서는 최근 공무원 퇴출제도를 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을 마련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동안 각 자치단체마다 서로 다른 인사기준을 적용해 작지 않은 혼란과 부작용이 속출하는데 따른 후속 조치로 볼 수 있다.

일단 시는 행자부의 지침이 마련되는 데로 퇴출제도를 시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천시도 퇴출제도 도입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공직사회도 뒤숭숭해 졌다. 공무원들이 삼삼오오 모이기만 하면 ‘퇴출제도’와 관련된 대화를 나눈다고 한다.

“큰일이여 큰일, 어영부영 했다가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여”, “설마 도입 하겠어? 서울시나 다른 지역을 볼 때 제도 시행에 따른 문제점이 어디 한두 가지냐고….”

공무원들로선 폭풍이나 다름없는 선고다. 하지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한다면 걱정할 이유는 없다. 이제 무능하거나 놀고먹는 공무원은 걸러져야 한다. 그래야 공직이 바로 설 수 있다.
최근 시는 퇴출 공무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울산시를 벤치마킹하고 ‘인사제도 혁신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이천시는 열심히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사기를 고려해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한 후 모든 공무원들이 신 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적절한 인사개혁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설봉산다람쥐 2007-04-13 11:05:35
한나라당에 줄 잘스면 퇴출은 면할래나? 한나라 당원 같이 자리 깔아 주는데 앞장스고 윗사람에게 직언 한마디 못하는 공직자! 선거때 충성심이 자리를 보장? 그러니까 우리 서민들이 이렇게 어려워 지잖아요.원적산 명당자리에 특전사, 그옆 산수좋은 우리 백사면에 무시무시한 기무부대 조읍리에 화장장 ...이제 어떻게 풀어갈래나!

사또 2007-04-09 19:57:41
오로지 표로만 연결시켜 행정을 하는 윗사람! 그 밑에서 하라는대로 고생만 하는 말단직원이 무슨 죄가 있나. 박봉에 야근을 밥먹듯이 하는 말단 직원은 죄가 없답니다.

이천백성 2007-04-09 19:37:42
이천시는 무조건적인 퇴출을 감행해서는 안된다.
공무원은 그렇다고 벌써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맡은바 최선을 다하면 되지 않은가... 그동안 내 자신이 어떻게 일해왔는가 고민하고 성찰해보자. 공무원의 역할에 대한 심판의 절반 이상의 몫은 우리 이천시민들에게 있다고 본다... 진정한 지방자치제가 자리잡기 위해서 말이다....

민심이 2007-03-28 13:24:40
사실 이 피해는 말단 공무원들만 보는 것이 아닙니다. 공무원 퇴출이 유행처럼 번지는 이런 황당함이 어디 있을까요? 먼저 무능한 국회의원이나 고위공무원부터 퇴출을 시키든지말야. 만만한 말단들, 그들도 우리 서민들입니다. 불쌍합니다. 기준도 불분명하고 보여주기식은 이제그만해야 합니다. 공무원 조직 평상시에 잘 관리하세요. 자르기 보단 재교육시켜서 잘 쓰셔야지....

적절하게 2007-03-28 07:54:01
솔직히 공무원들 철밥통이라 이런저런 얘기가 많습니다.
저도 그렇다고 생각은 하는데..
그래도 경기도 처럼 성과급제나 뭐.. 그런쪽으로도 생각을 해 볼 필요는 있는 것 같네요.
시청공무원이야 그렇다고는 해도.. 경찰공무원이나 소방공무원은 인력을 늘릴 필요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장요원들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