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방송 오피니언 피플 라이프 커뮤니티
 2018.7.20
이천, 이천소방서
> 뉴스 > 시민기자실
     
창찬에 인색할 이유가 없다
2009년 09월 14일 (월) 18:14:44 용석 kby9086@hanmail.net
 칭찬에 인색할 이유가 없다


  한때 ꡐ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ꡑ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있다. 칭찬이 동물을 춤추게 하는 데, 사람이야 오죽할까. 누구나 칭찬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나이가 어릴수록 칭찬을 들으면 더 기분이 좋아지고 잘하고 싶은 마음이 더욱 든다. 그래서 초등학교 학생에겐 점수를 후하게 주기도 한다.

  칭찬 속에는 기분을 좋게 만드는 엔도르핀이 다량 들어 있다. 칭찬에 인색할 이유가 없다는 데 대한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학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자주 칭찬을 받는 학생이 그렇지 못한 학생보다 학업 성적이 월등히 좋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칭찬은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성인에게도 더 할 나위 없는 영약이다.

  직장에서 ꡐ참 잘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ꡑ와 같은 칭찬 한마디는 더 없는 피로회복제이고 활력소다. 아마도, 한마디 칭찬에 고무되어 더욱 열심히 일할 터이니 돈 안들이고 능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이만한 것이 드물다.

  칭찬의 힘은 의외로 강하다. 이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칭찬에 갈증을 느낀다. 그렇다고 모든 칭찬이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소한 것을 과장하는 칭찬, 마지못해 하는 칭찬, 남을 조롱하기 위한 칭찬은 칭찬이 아니다. 이런 칭찬에 기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자신을 우습게 알고, 또 나쁘게 이용하려 한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이렇듯 칭찬은 잘못하면 독이 된다. 칭찬에는 말하는 사람의 진실한 마음이 담겨 이어야 된다.


시인 김병연(金棅淵)  



이천시민이 참여해 만들어 내는 인터넷 지역신문 ▶ 이천뉴스 후원하기
용석의 다른기사 보기  
ⓒ 이천뉴스(http://www.2000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이천시 7월 구인구직 만남의 날 ...
폭염 장기화 비상! 이천시, 폭염...
이천가정·성상담소 분수대오거리 부...
경기도주민자치 대회 이천 ‘백사면...
한여름 소(통) 나(눔) 기(쁨)...
이천시자원봉사센터, 이동복지관 자...
이천시시설관리공단, 이천농업테마공...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물총축제 '물...
북적북적 남한산성의 톡톡 튀는 행...
이천지역 여건에 맞는 주민참여 예...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代) : 031) 638 - 9114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99번지 이천뉴스
<정기간행물등록번호 :경기 아 00156 | 등록일자 2008년8월1일 | 발행·편집인 진영봉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석
Copyright 2006 이천뉴스 All right reserved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및 사용시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