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교육, ‘이제는 학교가 이끌어야 합니다’
상태바
논술교육, ‘이제는 학교가 이끌어야 합니다’
  • 진영봉 기자
  • 승인 2007.01.30 08: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교육청 관내 초중등교사 대상 논술연수교육 실시해
‘논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대학입시에서 논술이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논술교육은 학교에서 이끌어야 합니다’

이천교육청(교육장 김재만)은 학교에서의 논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30일 관내 초·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논술 연수를 실시했다.

2008년 대학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높아져 고등학교에서는 논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초·중학교에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논술 교수법이 없는 등 대비책이 허술하다고 판단됨에 따라 이천교육청은 논술교육을 직접 담당할 현장교사들의 인식을 제고하고자 논술교육을 실시했다.

그동안 논술은 사설입시학원 맡겨져 왔으며, 가르치는 교사조차 낯선 것이어서 교육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에 따라 진행된 이날 논술연수에서 김재만교육장은“논술지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들의 지도방법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그룹 단위로 논술지도에 대한 디스커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수 강사로 나선 경기도교육청 성은주장학사는 도교육청 통합(비빕밥형) 논술을 주관하고 있는 담당장학사로써 “논술은 모든 교과의 지식과 수행 영역을 포함하는 것이어서 통합교과형 논술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모든 교사가 협의체(자율동아리)를 구성해 논술을 지도하여야 하며, 국어교과에서만 논술지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과목에서 논술지도를 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폭넓은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날 연수는 논술지도에 관한 기초와 실제 , 효과적인 논술지도를 위한 토론(질의 및 응답, 개선방안 찾기) 순서로 진행됐다.

한편, 경기도이천교육청은 2007학년도 논술교육 강화를 위하여 논술지도위원을 구성하고, ‘이섭대천 논술 명장 기르기’사업을 실시하며, 학교내 논술교육 동아리 지원, 논술관련 연수 실시(논술위원 1명과 교사 10명 단위 소그룹 연수), 논술교육 홈페이지 구축, 논술관련 연구학교지정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논술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논리짱 2007-03-09 09:03:20
논술은 쓰기의 기술을 가를치는 일정한 과목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현재 대학에서도 통합논술을 요구하는 것도 일상에서 혹은 여러분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논지를 필역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이것이 바로 7차 교육에서 지향하는 교육과도 일치합니다.
논술은 전 교과 교사들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를 제대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육계 전반의 체질적인 대 개혁이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