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방송 오피니언 피플 라이프 커뮤니티
 2018.11.17
이천, 이천소방서
> 뉴스 > 문화
     
‘시민을 위한 이천시지’발간 시민 대표에게 책 봉정 행사
2018년 06월 26일 (화) 14:59:00 박종석 기자 pjs9525@naver.com
   
 

이천시는 지난 6월 25일 오후 3시 이천아트홀 2층 전시실에서 조병돈 시장과 홍헌표 시의회 부의장,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새 일꾼으로 당선된 엄태준 시장 당선인을 비롯한 도의원과 시의원, 그리고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등 1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을 위한 이천시지(利川市誌)』 발간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시민을 위한 이천시지』는 작년 2월 편찬을 시작해 1년여 만에 완성된 것으로 2001년 7권으로 편찬된 바 있는 『이천시지』를 일반 시민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대중서로 다시 편찬한 것이다.

행사는 소슬패 풍물단의 반주로 관내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초롱초롱동요학교(지도 장진경)가 공연한 창작 콘텐츠 “서희하세요”(연출 및 작곡 이석채) 공연으로 시작되었으며, 시민 봉정식, 시지 편찬 유공자들에 대한 공로패와 표창장 수여, 떡 케이크 절단 및 기념촬영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봉정식은 시장이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등 각 세대를 대표하여 참석한 시민 5명에게 책을 바친 것으로, 이번에 발간된 이천시지가 시민용으로 만들어졌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한편, 이천시 시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조병돈 시장은 발간 기념사에서 “이번에 편찬된 시지를 많은 시민들이 읽음으로써 이천에 대한 자긍심을 갖기를” 바랐으며, 엄태준 당선인은 이천에 새로 전입해오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나누어 준다면 좋겠다고 밝혀 참석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또 시사편찬위원회 조명호 부위원장(이천문화원 원장)도 “대부분의 시군지가 연구자들을 위한 학술적 목적으로 편찬되었지만 이번 ‘이천시지 대중서’는 시민 누구나 쉽게 읽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시화와 산업화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이천의 옛 모습들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시민을 위한 이천시지』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 ‘테마로 읽는 이천의 뿌리’는 이천의 역사, 인물, 성씨, 유산 등을 주제별로 수록해 이천의 뿌리를 알기 쉽게 하였으며, 2권 ‘테마로 읽는 이천의 문화’는 이천의 아이콘(Icon)과 랜드마크(Land mark)를 수록함으로써 현대 이천의 문화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3권 ‘콕 짚어 알려주는 이천 길잡이’는 이천시 전반에 관한 내용을 백과사전처럼 수록함으로써 이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천시민이 참여해 만들어 내는 인터넷 지역신문 ▶ 이천뉴스 후원하기
박종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이천뉴스(http://www.2000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경기중소기업청 백운만 청장 이천방...
백사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이천시장애인복지관 후원·자원봉사가...
이천시시설관리공단, ‘굿콘텐츠서비...
최고의 만족도 보여준 이천시 해외...
이천시, 품목별농업인연구회 연찬교...
이천시립어린이도서관, 오디오북 ‘...
이천시 중리동주민자치위원회, 제9...
모가면 남 ․ 여 새마...
모가면 기업인협의회, 관내 경영인...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代) : 031) 638 - 9114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99번지 이천뉴스
<정기간행물등록번호 :경기 아 00156 | 등록일자 2008년8월1일 | 발행·편집인 진영봉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석
Copyright 2006 이천뉴스 All right reserved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및 사용시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