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농업기술원, 피해지역 농작물 관리요령 안내
상태바
道농업기술원, 피해지역 농작물 관리요령 안내
  • 이천저널
  • 승인 2006.07.2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벼
물에 잠긴 벼는 가능한 한 빨리 물을 빼 주도록 하고 물빼기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벼 잎의 끝만이라도 물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조치한다.
병해충 방제는 벼 잎색이 짙고 무성하게 자란 논에서 잎도열병 반점이 보이거나 흰잎마름병이 우려될 때 서둘러서 적용 약제를 뿌려주고, 도열병 상습지나 잎도열병이 잘 걸리는 품종을 집단적으로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침투이행성(약제가 기름과 물에 잘 용해되어 농약성분이 식물체에 균일하게 분포하여 작용) 도열병 약을 뿌려 주어 병해충을 잘 막아야 한다.

□ 과원관리
도복된 나무는 신속히 일으켜 세우고 지주로 받쳐 주며, 뿌리가 노출된 나무는 복토하여 주고 파손된 덕 시설을 보완한다.
과원 내로 유입된 토사와 주변 쓰레기 등을 제거한다.
복숭아, 자두 등 떨어진 과실은 피해정도에 따라 생식, 가공, 사료, 퇴비로 이용토록 한다.

□ 축   산
축사는 충분한 통풍 환기 및 수시 분뇨 제거로 유해 가스 발생을 방지하고 알맞은 습도를 유지(40~70%)하여 준다.
급수기를 수시로 청소하고 소독하여 수인성 질병을 예방토록 하고 전염병 발생시에는 즉시 방역 관청에 신고한다.
길게 자란 목초는 예취하여 초생 상태를 유지해 준다.
땅이 습한 초지는 일정 기간 방목을 중지하여 목초 피해 및 토양 유실을 방지한다.
전염병 등 질병발생시 방역기관 신고 및 방역을 하고 전염병에 의한 폐사 가축은 관할기관의 지시에 따른다.

□ 시설하우스 등
침관수 된 하우스는 피복한 비닐 및 피해가 경미한 기자재에 묻은 오물을 제거하고 깨끗한 물로 씻어 주도록 한다.
비닐파손 등 복구 가능한 하우스는 신속히 복구하고 골재 등 피해가 심하여 복구가 불가능한 시설은 조기에 철거한다.
양액재배 시설이 침?관수 된 경우에는 베드를 청소하고 소독을 실한 후에 양액을 공급토록 한다.

이천저널
이천저널
webmaster@icjn.co.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