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노정권, 이천과 무슨 철천지 원수졌나"
icon 이천사랑
icon 2007-04-16 20:01:57  |   icon 조회: 5690
첨부파일 : -
"노정권, 이천과 무슨 철천지 원수졌나"
이천, 하이닉스 파동 이어 군부대 이전에 분개
"군부대 이전이 경제활성화에 도움? 소도 웃을 일"
2007-04-16 17:09:28

◇ 16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특수전사령부와 210기무부대 이천 이전 발표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규택 의원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노무현 정권은 이천하고 무슨 철천지 원수가 졌단 말인가”

경기도 이천의 반정부 기류가 심상치 않다. 지난 11일 국방부가 송파신도시의 군부대를 이천에 이전하겠다고 한 돌연 발표는 최근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불허로 극에 달한 이천지역 민심에 기름을 붓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이천시는 즉각 정부의 발표에 대해 “이율배반적 행위”라며 공식 거부입장을 밝혔고, 지역 시민단체들도 탄원서 제출을 위한 주민들의 서명을 받는 등 민관이 공동투쟁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난 ‘하이닉스 투쟁’과 같은 대규모 상경집회나 삭발투쟁 같은 극렬한 반대움직임이 재연될 조짐이다.

익명을 요구한 이천시청의 한 관계자는 16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천은 송파신도시 못지않은 개발기대심리와 개발계획 인프라가 갖춰진 곳으로 신도시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을 정도로 좋은 입지를 갖고 있는 도시”라면서 “이런 곳에 군부대가 들어선다는 건 도저히 납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방부는 군부대 이전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홍보하는데 지나가던 소도 웃을 일”이라면서 “이천시가 군사보호시설로 묶이게 되는 것은 지역 발전의 가장 큰 악재로 작용될 것이라는 것은 바보가 아닌 이상 알고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또 “특히 이천은 가족온천 개발, 세계 도자기 축제로 세계적 관광도시로 부각되면서 세계적 관광 기업을 유치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군부대는 이런 이천 개발 계획과 어울리지 않는다”면서 “특전사는 충북 괴산 등에서도 유치를 희망했다는데도 구지 민의를 반영하지 않고 밀어붙이는 것은 정부가 이천에 악감정이 있거나, 오기를 부리는 것으로 밖에 해석 안 된다”고 분개했다.

이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한나라당 이규택 의원도 분개감을 감추지 않았다. 최근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허가를 촉구하며 삭발투혼을 벌였던 이 의원은 이날 국회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무현 정권은 이천하고 무슨 철천지 원수가 졌단 말인가”라며 절규 섞인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이날 성명에서 “국방부가 송파신도시 군부대이전을 건교부와 기본협약서를 체결한 이후 사전에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이 이천 이전을 발표한 것은 20만 이천시민을 우롱하고 멸시하는 치욕적인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천은 수도권에 위치한다는 핑계로 2중 3중의 중첩 규제로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피해를 받으면서 개발에서 소외되어온 지역”이라면서 “122만평에 달하는 특전사와 기무부대 등을 이천에 이전하는 것은 이 지역을 군사도시로 전락시킬 뿐만 아니라 이천시를 군사보호지역으로 꽁꽁 묶어 발전을 크게 저해하게 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고 분개했다.

이 의원은 정부의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불허와 관련 “정부는 인체에 아무런 해가 없는 구리가 0.008ppm을 배출해도 환경·수도권이라는 이유로 불허했는데, 특전사 등은 하루 800톤이상의 오폐수와 년간 1000톤 이상의 납 등 중금속, 폐기물이 발생하는 심각한 환경문제가 있다”면서 “이는 원칙과 논리에 맞지 않는 이율배반적인 작태”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이천에는 규제 때문에 하이닉스 공장 증설도, 정비발전지구 도입도, 종합병원도, 4년제 대학도, 공단도 안된다고 해놓고 오로지 발전을 가로막는 군부대를 옮기겠다고 한다”며 “이는 이현령비현령식의 원칙과 일관성이 없는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으로, 이천 시민들의 자존심을 또다시 짓밟는 것”이라고 강력 성토했다.

한편 이에 앞서 13일 조병돈 이천시장과 김태일 이천시의회 의장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수도권 규제로 20년 동안 고통받아 왔고 15개 군부대가 주둔해 여의도 3배 면적(20.84㎢)이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다”며 “지금도 재산권을 침해하고 지역경제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황에서 또 120만평의 부대를 이전하겠다고 발표해 시민의 분노를 촉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시장은 또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인 발표는 공권력의 전횡이니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민의가 수렴되지 않는 어떠한 개발행위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윤경원 기자]
2007-04-16 20:01:57
218.50.138.2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설봉산 2007-04-18 23:24:49
방법은 있읍니다.놈현 고향으로 군부대를 이전 하는겁니다.12억들여 한옥으로 집짖기한다던데 돈 들이지 말고 군부대안에다 판자로 지어도 경비 비용 안들이고 안심할텐대~

알수없어 2007-04-17 15:52:09
노정권이 뭘~~,
노무현대통령만큼 똑똑한 대통령이 또 몇이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