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규제는 이천시민을 확인사살 하는 것”
상태바
“또 다른 규제는 이천시민을 확인사살 하는 것”
  • 홍성은 기자
  • 승인 2007.05.05 02:4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분당 토지공사서 ‘군부대이전 결사반대 범이천시민 규탄대회’ 가져
국방부의 특전사 등 군부대 이천이전과 관련해 이천시비대위와 시민 등 2천800여명이 분당 한국토지공사에서 규탄집회를 갖고, ‘군부대 이천 이전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날 이천시비대위와 시민들은 국방부와 토지공사의 일방적인 이전계획 발표에 항의하는 뜻으로 예비군복과 모자를 쓰는 집단 퍼포먼스를 연출하기도 했다.

군부대 이천 이전 반대 이천시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이천시비대위)는 지난 4일 오후 1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한국토지공사 앞에서 ‘군부대이전 결사반대 범이천시민 규탄대회’를 통해 군부대 이천 이전 계획에 대한 강한 반대의지를 표출했다.

시민 2천8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집회에는 경기도 31개 시·군 지체장애인 협회 회원 200여명도 함께 참석해 ‘장애인체육시설을 가로막는’ 국방부와 토지공사를 규탄했다.

이날 이천시비대위 신광철 공동위원장은 “국방부와 토지공사가 밀실협약으로 군부대 이전부지를 이천으로 선정했다”며 “이천을 이전부지로 선정한 경과를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으며, 김태일 공동위원장은 “2중, 3중의 규제를 겪고있는 이천에 군부대 이전으로 또 다른 규제를 당하는 것은 이천시민을 확인사살 하는 것”이라며 군부대 이전계획 철회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이천시비대위 이광희 투쟁본부장은 대정부투쟁선언문을 통해 “이천시민은 군부대 이전이 순수 안보논리에 의해 이전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논리에 밀려 이천으로 이전되는 것에 반대의지를 분명히 밝힌다”며 “지난 반세기 동안 각종 규제 법률로 인해 발전이 안 된 가운데 군부대 이전이라는 또 하나의 족쇄는 이천시민의 생존권 자체를 말살하려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이천 시민을 죽이려는 중앙정부와 국방부의 반민주적 폭거로 이천시민은 단호하게 이를 거부하며, 군부대 이천 이전을 즉각 철회하고 신도시를 이천에 세워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규탄대회를 마친 시민들은 이날 2시 30분경 토지공사 김재현 사장과의 사과와 면담을 요구하며 정문 진입을 시도하다 대치중인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 경찰의 물대포 진압에 쓰러진 지체장애인
이 과정에서 지체장애인 등 일부 집회참가자들이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쓰러져 경상을 입었다.

또, 성복용 시의원과 김문자 시의원 및 백사면, 신둔면 주민 20여명은 토지공사 뒷 편으로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으나 경찰에서는 25개 중대를 배치해 이천시민의 토지공사 진입을 원천봉쇄했다.

▲ 한국토지공사 김재현 사장 (가운데)
한편, 몇 번의 충돌에 이어 마련된 한국토지공사 사장과 조병돈 시장, 김태일 시의회 의장(이천시비대위 공동위원장), 이규택 의원 등의 면담이 토지공사 7층 사장실에서 진행됐지만, ‘군부대 이천 이전은 불가하다’는 조 시장의 입장과 ‘다음주 초 국방부와 협의한 후 전화로 통보 하겠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만 오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천시비대위는 이날 오후 5시 40분경 시위대를 자진해산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천시민 2007-05-09 18:10:25
인물난이다.국회의원 장관 하나없는 이천 .이제부터라도 키워야 할텐데 요즈음 짓꺼리 보면 가망이 안보인다.험담하고 싹을 자르고 잘들한다.유망주 유전시장에게까지 길을 막으려하니 답답한 일이다.좀 내버려 둬. 공천장사나 하는 의원 나리들아.

나라밖 시민 2007-05-08 20:32:24
하이닉스 날려보내고 대한의 용맹한 건아들의 막사를 지으니 친환경 이천으로 발전하려나... 맨날 도자기타령만고 10년을 보냈으니, 욕먹는 국회의원하나없지, 공장 다 떠나니 공기깨끗하지, 일자리도 없으니 사람도 없지, 차도 없으니 길도 않막히지, 이천 선진환경도시로 탈바꿈하려나 본다.....지도층 님들아 ... 액션만 그럴듯하게 하시지말고 진심으로 지금이라도 똘똘뭉쳐서 이천살려보세요.... 벌써 몇년째야...

300 2007-05-07 11:47:12
이천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 국회의원은 이천에서 뽑도록 노력해요
이천 신문을 보니 이천의 이천의 공천권을 좌지우지하는 황의원님께서 다른 세력과 결탁하여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유전시장의 발목을 붙잡고 험담하는 것은 정말이지 아니라고 봅니다
이천의 발전을 위해서 고민하고 노력 해보세요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결국에는 다음에도 여주국회의원이 뽑혀 이천은 군사도시가 되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헐헐 2007-05-07 03:57:44
이천에서 나오지 못한 국회의원 때문이지 아니면 이 엉터리 법규때문인지 몰라도 왜 자꾸 이천에서 이런일이 일어나는 건지..ㅋ

이천사람 2007-05-06 12:54:58
이천 전지역을 신도시로 만들어야되겠군...
군부대 못들어오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