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립박물관, ‘벼루 硯_묵향, 마음을 움직이다’ 기획전
상태바
이천시립박물관, ‘벼루 硯_묵향, 마음을 움직이다’ 기획전
  • 박종석 기자
  • 승인 2022.02.1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립박물관이 상반기 기획전으로 「벼루硯_묵향墨香, 마음을 움직이다」전시를 오는 2월24일부터 6월19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삼국시대 토제벼루에서 조선시대 석제벼루까지 다양하게 변화되어 온 벼루를 재조명하고, 전통벼루의 명맥을 잇고 있는 현대 벼루장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기획전이다.

특히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6호 벼루장 신근식 장인 110*62인 대형벼루와 전통 벼루제작 과정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벼루는 돌, 나무, 자기, 토기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지며 벼룻돌에 따라 자석, 녹석, 옥석, 단양석등 다양한 돌로 만들어져 왔다. 종이와 붓, 먹과 함께 문방사우로 불리우며, 우리 조상들이 늘 곁에서 삶의 반려(伴侶)로 삼아왔다.

이번 전시는 벼루의 석재 중 녹색 석재의 느낌을 살려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벼루와 함께 옛 선비들의 필수품 종이, 붓, 묵 등과 함께 전시실을 구성하여 옛 문인들의 서가에 온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전시장을 구성하였다.

전형구 이천문화재단 이사장은 ‘일상생활에서 사라져 가는 벼루를 만드는 벼루장의 모습을 확인할수 있는 전시이다. ’이라며 ‘이천시민들이 이번 전시에서 옛 선조들의 벼루와, 장인들의 정신과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