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소수자들의 축제 한마당! 더불어사는사회문화제 2007!!
icon 소수자
icon 2007-08-28 15:26:31  |   icon 조회: 6671
첨부파일 : -


더불어 사는 사회 문화제 2007'

더불어 함께 하는 하나 된 사회 만들기!!!

2005년부터 시작되어 꾸준한 발전과 호평을 받아온 '더불어 사는 사회 문화제'가 올해로 제3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사회의 편견의 시선 속에 소외되어 살아가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이주노동자, 장애우, 탈북인, 탈학교청소년, 화교, 국제결혼 배우자 등 다양한 소수문화 주체자들의 열정적이고 활기찬 문화 공연과 작품 전시회를 통해 일반인들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과 관심의 폭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화합의 한마당을 펼쳐나갈 본 행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행사일정 +

1. 일 시 및 장소
의정부예술의전당: 2007년 9월7일(금)~9월8일(토)
안 산 예술의전당: 2007년 9월8일(토)~9월9일(일)
2. 내 용: 심포지엄, 소수자 예술활동 발표회, 다문화 음식축제, 연극공연, 전시회, 음악회
3. 주 최: 경기문화재단, 의정부 예술의전당, 안산 예술의 전당
4. 주 관: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제 조직 위원회

+ 행사 프로그램 +

① 콜로키움(colloquium)
주제:‘다문화가정의 차세대를 위한 문화복지 대안 마련’
다문화가정의 차세대를 위한 육아, 교육 등 문화복지 내실화를 위해,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 내 정책개발연구원 박경은 박사의 발제 하에, 사회복지사, 언론, 법조계, 교육계의 인사10~15명이 모여 심도있는 토론예정.

② 소수자예술활동발표회 ‘ 공감(共感)’
사회적으로 부각되지 않았던 소수자들의 문화를 예술 활동을 통해 드러내고 소수자간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 또한 여러 소수자 집단이 한 무대에서 공연함으로써 소수자 문화 예술 활동의 다양성을 발견하고 열린 사고를 갖는 계기를 마련한다. 소수자 집단 내에서 즐기던 소수자의 문화예술활동를 공개적인 공간인 예술의전당에서 펼침으로써 소수자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북돋고 가족, 친척, 친구, 이웃들이 다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만든다.

③ 야외음악회 ‘ 상생(相生)’
소수자(장애인, 탈북자, 혼혈인, 이주노동자, 트랜스젠더 등)로서 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예술인들을 초청하여 그들이 당당하게 활동하고, 세상으로부터 인정받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소수자들에게 희망을 심어준다. 또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소수자들의 삶을 영상과 시, 음악을 통해 함께 나누고, 그들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④ 연극
- 마당극 ‘일곱빛깔 무지개’ : 한국으로 시집온 외국 여성이 한국에 정착하여 한국의 또 다른 소수자들을 만나면서 겪는 이야기. 소수자들의 삶을 공감하는 마당극. (극단 현장)
- 마당극 ‘둥글어진다는 것은 낮아짐입니다’ :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는 장애인들의 이야기를 과장 없이 마당극으로 풀어냄. (극단 자갈치)
- 무대극 ‘꿈’ : 우리 사회 노동의 근간을 이루지만 소외되어 있는 이들의 삶을 진솔하게 담은 작품. (놀이패 한두레)

⑤ 전시
- 소수자인권만화전 : ‘만화’라는 대중적 매체를 이용한 전시. 소수자 인권문제를 효과적으로 홍보. 교육자료로 활용. (청강문화산업대 만화창작과 다큐멘터리 만화연구팀)
- 우리 內 우리 展 : 결혼이주여성, 이주노동자, 장애인, 노숙인, 새터민, 화교 등의 삶과 문화를 주제로 한 예술인들의 사진, 영상, 미술 전시. (민족미술인협회성남지부)

⑥ 영상물 상영회
- 기지촌출신 혼혈인 다큐멘터리
: 기지촌 출신 혼혈인의 소외 문제, 실상, 혼혈인 지위 향상을 위한 영상(박경태 작)
- 이주 여성과 아이들-Drinky Girls Never Get Drunk
: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는 기지촌 문제가 가난한 국가로부터 온 이주 여성들이 타겟이 되고 있는 현실을 강력한 시각매체로 알림(김동령 작)

⑦ 다문화음식축제
: 우리나라의 이주노동자 국가를 중심으로 5~7개국의 전통음식과 한국과 퓨전된 음식을 마련한다. 문화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그 나라의 음식을 먹는 것이다. 맛있는 음식과 함께 즐겁게 타문화를 이해하는 시도이다.

⑧ 일일도서전 ‘빛’
: 많은 사람들이 ‘소수자’라는 단어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들에 관한 책을 통해 소수자의 현실과 환경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⑨ 체험행사
: 실질적으로 소수자의 삶을 여러방식으로 체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소수자관련 영상물 상영, 전시회, 장애체험이 있다. 장애체험은 수화, 점자, 휠체어면허시험 등이 있으며 모두 도전한 이들이게는 면허증이 주어진다.

기타 출연자과 자세한 정보는
http://blog.naver.com 에서 확인하세요~
2007-08-28 15:26:31
123.212.21.6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