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경엽 및 토양처리형 제초제의 구분과 사례
icon 박병준
icon 2009-11-10 13:48:28  |   icon 조회: 12699
첨부파일 : -
1. 트리아진(Triazine)계 제초제
1) 잡초발생 전 또는 작물을 심기 전에 토양에 처리하는 제초제로 화본과 및 광엽잡초 방제에 효과적이며 주로 뿌리로부터 흡수된다.
2) 트리아진계는 광에 의해 활성화되어 녹색조직의 황화 및 고사를 유발하는 광합성 저해제로 식물체 내의 엽록체가 작용점이다.
3) 트리아진계 제초제는 탄소원자와 결합하는 -Cl, -OCH3, -SCH3 등의 치환기에 따라 3종류로 구분한다.
4)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과수원이나 뽕나무밭에서 1년생 잡초 방제에 사용되는 시마진(simazine)과 잣나무를 제외한 침엽수 조림지에서 초본류와 잡관목 방제에 이용하는 산림제초제 헥사지논(hexazinone) 등이 있다.

2. 요소(Urea)계 제초제
1) 잡초발생 전에 처리하는 제초제로 화본과 및 광엽 잡초 방제에 효과적이며 식물체의 잎이나 줄기보다 뿌리로 더 잘 흡수된다.
2) 기본구조가 단순하고 인축에 대한 독성 및 토양잔류성이 낮으며 식물세포에만 작용하므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 요소계 제초제는 뿌리에 의해 흡수되어 물관(사부)을 통해 이행하며 광에 의해 활성화되어 광합성을 저해하고 세포막을 파괴한다.
4)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보리 · 콩 · 양파 등의 1년생 잡초 방제에 사용되는 리뉴론(linuron)과 메타벤즈티아주론(methabenzthiazuron) 등이 있다.

3. 설포닐우레아(Sulfonylurea)계 제초제
1) 저약량으로도 높은 제초활성이 있어 환경에 부하를 적게 하는 새로운 계통의 제초제로 요소계 제초제의 기본구조에서 SO2기가 치환된 것이다.
2) 화본과보다 광엽잡초에 대하여 높은 활성을 나타내며 세포분열과 식물의 생육을 억제하여 잡초를 방제한다.
3)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논에서 피를 제외한 1년생 및 다년생 광엽잡초와 방동사니과잡초 방제에 사용되는 벤설퓨론메틸(bensulfuron-methyl)과 피라조설퓨론에틸(pyrazosulfuron ethyl), 아짐설퓨론(azimsulfuron), 시노설퓨론(cinosulfuron) 등이 있다.

4. 디페닐에테르(Diphenyl ether)계 제초제
1) 잡초발생 전에 처리하는 접촉형 제초제로 토양표면에 막을 형성하여 갓 발아하는 유묘가 접촉 되어 고사한다.
2) 1년생 광엽 잡초 및 화본과 잡초에 유효하고 토양에 흡착되므로 토양 중 이동성이 작고 식물체 내에서 거의 이행되지 않는다.
3)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손이앙 논에서 1년생 잡초 및 올챙이고랭이 방제에 사용되는 비페녹스(bifenox)와 옥시플루오르펜(oxyfluorfen) 등이 있다.

5. 카바메이트(Carbamate)계 제초제
1) 잡초발생 전에 처리하는 제초제로 화본과 및 방동사니과와 같은 잎이 좁은 잡초를 선택적으로 방제할 수 있으므로 적용범위가 넓다.
2) 잡초의 뿌리, 초엽, 경엽으로 쉽게 흡수되며 잔효기간이 짧아 활성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추운 지역에서 사용된다.
3)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콩 · 당근 등의 1년생 잡초방제에 사용되는 클로르프로팜(chlorpropham)과 아슐람(asulam) 등이 있다.

<오염사례>
- 분석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오염사례 1 - 벼 이상증상 구명의뢰
<의뢰기관> 철원군농업기술센터
<피해원인 및 증상>
○ 철원군 철원읍 대마리 소재 벼 재배 농가(재배면적 2,400평 중 300평 이상증상 피해)와 김화읍 생창리 벼재배 농가(재배면적 약 800평 중 약500평 피해)에서 벼가 고사하는 이상증상 발견
<분석결과>
○ 위의 벼 식물체를 분석한 결과 산림용 제초제인 헥사지논 성분이 대마리 농가에서 0.796ppm, 생창리 농가에서 0.833ppm이 검출됨
○ 피해 원인은 제초제 성분인 헥사지논에 의한 피해로 판단됨

오염사례 2 - 가지 이상증상 원인구명 의뢰
<의뢰기관> 경북도농업기술원
<피해원인 및 증상>
○ 구미 장천면 신장1,2리 가지 재배농가의 밭 1,800평에서 전면적의 가지 잎이 불규칙적으로 녹으면서마르는 증상을 보임
○ 4월 3일경 정식하였으며 피해증상은 5월 5일~8일 사이에 나타남
○ 대부분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으나 일부는 기형 잎으로 변함
<분석결과>
○ 토양에서 대장군 성분인 Oxyfluorfen이 0.6~0.12ppm수준으로 검출됨
○ Oxyfluorfen은 광에 쉽게 분해되고 엽록소를 파괴하는 성분임
2009-11-10 13:48:28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