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쌀문화축제를 빛낼 이천쌀전통주 장인 선발

2010-09-08     오원철 기자
‘예스런 잔치마당 탐스러운 이천쌀’을 주제로 오는 10월 21일부터 4일간 설봉공원에서 개최되는 제12회 이천쌀문화축제 기간 중 이천쌀전통주 장인을 선발한다.

참가대상은 이천시에 거주하는 시민으로 오는 20일까지 각 읍면동 산업팀으로 참가신청서를 접수하면, 각 읍면동장이 지역별로 한명씩을 추천함으로써 참가할 수 있다.

전통주의 주원료는 일반미(이천쌀로 한정)로 하고 부가재료는 자유로 하되, 가양주 제조기법에 기초하여 만들고 축제가 개최되는 10월 21일에 숙기를 맞추어 용기와 함께 20일 오후 2시까지 축제장 쌀밥카페장에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전 제조방법은 기록을 하고 사진촬영을 하여야 한다.

평가회는 오는 20일 오후 3시에 실시하며, 관능검사 등 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최고의 장인을 선발하고, 제출한 술은 축제장에서 제조자 본인이 직접 설명을 하며 행사기간 동안(4일) 관광객에게 시음하게 한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천쌀전통주 장인 선발을 통해 이천쌀의 우수성 홍보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는 한편, 이번 축제를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축제로 발전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 농식품산업의 발전과 농산물 가공사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