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특전사·기무대’ 이전계획 강력반발
상태바
이천시, ‘특전사·기무대’ 이전계획 강력반발
  • 이백상 기자
  • 승인 2007.04.13 14:24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와 협의 없는 국방부의 일방적 발표, 이천시민 분노” 이천시민들, “기부대·특전사 이천 오지마라”

“엎친데 덮친격, 이천시 비상체제에 돌입”
“청와대와 국방부 등 관련부처에 분명한 반대 입장 전달할 것” 
특전사 이전 계획…제2의 평택미군기지 이전사태로 번질 우려
 

송파신도시 건설 예정지 내 ‘특전사 및 기무부대, 정보학교(어학처) 이천이전’ 발표에 이천시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는 주민의 피해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단 한차례조차 사전협의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발표한 국방부의 태도에 분노를 느낀다며, 20만 이천시민의 생존권과 권익 보호를 위해 강력히 대응할 것을 천명했다.

조병돈 이천시장은 13일 오전 이천시청 3층 회의실에서 김태일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시관계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특전사 및 기무부대 등의 이천이전합의 발표’에 무효를 주장했다.

▲ 조병돈 이천시장이 13일 오전 시청 3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부대 이천이전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조병돈 시장과 김태일 의장은 즉각 성명서를 통해 “국방부의 일방적인 부대이전 발표는 이천시의 유무형의 가치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는 중차대한 문제”라면서“우리 20만 이천 이천시민은 더할 수 없는 분노를 느끼며, 민의를 저버린 국방부의 행태에 통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조 시장은 “환경문제로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을 불허한 정부가 대규모 군부대를 이천지역에 이전하는 것은 이율배반적 행위”라고 전제한 뒤 “부대 이전으로 각종 훈련으로 인한 소음 피해, 납 등의 중금속 오염, 하천오염, 토양오염, 산림훼손에 따른 자연 생태계 파괴는 불 보듯 자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조 시장은 이어 “이처럼 주민들과 직접적인 피해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한마디의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 발표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지역주민의 정서와 민의를 유린한 공권력의 전횡”이라고 비난했다.

조 시장은 특히 국방부의 군부대 이전 발표와 관련, 정확한 진위 파악을 위해 이날 오후 토지공사 관계자를 만나기로 했고, 이규택 국회의원도 14일 국회의사당 자신의 사무실에서 국방부 고위 관계자와 토지공사 직원을 만나 향후 계획 등의 일정을 듣기로 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구호 제창을 통해 ▲국방부와 토지공사의 밀약적인 협의로 자행되고 있는 군부대 이전 계획을 강력히 규탄한다. ▲우리 이천시와 협의 없이 발표된 군부대 이전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우리는 민의가 수렴되지 않는 어떠한 개발행위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시는 군부대 이전 발표와 관련해 “(국방부가)사전협의를 요구한 적도 없고, 누구도 아는바가 없을 정도로 치밀하게 계획된 것”이라며“지금으로선 언론에 의해 알려진 사항이 전부라며, 정확한 현안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엉이 2007-04-18 17:29:53
풍요의 땅 이천시가 이 무슨 날벼락인가.모든 시민들의 지혜와 힘을 모을 때이다.대안을 찾아 보자.궁즉통 궁즉통 궁즉통 참 답답하다.

민초 2007-04-18 15:13:00
구호왜치고 계시는 분들은 살림 잘 하라고 뽑았는데 왜 이리 억망으로 만들고 계시우.
당연하던 하이닉스 공장증설 무산, 각종 군부대는 들어오고 이천은 군사보호구역으로 꼼짝 못하게 될 것이고. 잘 하는 것 딱 하나 한나라 국회의원 자리 펴 주는 것! 그게 어디 이천을 대표한 시장과 의장이 할 일인가. 한심하다

어쩌다 2007-04-18 14:15:11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전에 이천시민은 너무나 억울하다. 그런데 사전대책이나 사후수습 방안이 너무 구태의연하다.시장의 지도력,의원의 정치력에 한숨이 절로 난다.잘 할수는 없는가.

참~~ 2007-04-18 01:07:21
머리 또 깎아도 되겠네 사진을 보니 많이도 자랐네..
무식하게 투쟁할 생각말고 이번에는 논리적인 판단과 냉철한 사고로 현명하게 대처하길...
보여주기 위한 가식적인 방법은 이제 탈피하고 광화문에서 구리가면과 새끼줄로 보여준 이벤트처럼 우리의 의지를 강력하게 어필하는 투쟁방식이 중요...

시민 2007-04-16 13:17:29
이천지도급들은 뭐들하는거여 항의도 제대로 못하고당하고만있고 아음은 관고 중리 창전동을 모드매립해서 공동묘지를 만들어버린다니 여기에도 대처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