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기간 단축에 박차, 민원담당 공무원 교육
상태바
민원처리기간 단축에 박차, 민원담당 공무원 교육
  • 이천뉴스
  • 승인 2009.11.0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인엔 빠른 민원서비스, 공무원엔 인센티브
  이천시는 지난 6일 이천시의 앞서가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요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95명에 대해 민원처리기간 단축 및 친절서비스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 2009년 민원처리기간 단축 및 2010년 단축목표 설명 △ 민원처리기간 단축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 민원처리기간 단축 지원사항 △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협조 △ 민원친절서비스 등을 내용으로 진행됐다.

시는 민원처리 지원정책 추진을 위해 전담조직을 두고 복합민원서류를 실무종합심의회를 열어 심의 처리 후 해당부서로 민원서류를 당일 인계하고 있다. 또한 민원인이 정식 민원서류를 접수하기 전에 상담을 통해 민원인의 궁금한 사항이나 해당민원의 가능여부를 알려줌으로써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해소해 주고 있다.

이밖에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민원처리기간 내에 민원서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사전에 민원처리 기간을 알려주는 민원처리 예고제와 민원인에게 민원처리 상황을 알려주고 민원보완사항이나 불편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민원 후견인제도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의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이러한 노력은 이미 큰 결실을 거두고 있다. 2009년 상반기 6일 이상 민원 181종 4,306건에 대한 민원처리기간 단축이 작년 하반기 43%보다 무려 8% 늘어난 51%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민원처리기간 단축 우수 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포상 및 마일리지제공)를 제공해 왔으며, 올 연말에도 우수 공무원에 대한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을 주관한 김영배 복합민원팀장은 “민원담당 공무원들 사이에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에 대한 공감대가 이미 형성되어 있고, ‘기쁨주는 서비스 행정’을 실현하려는 의지로 볼 때 내년에는 민원처리기간이 더욱 단축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내년도 민원처리기간 60%단축 목표 달성에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천뉴스
이천뉴스
news@2000news.co.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