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보건소 금연클리닉 인기 ‘짱!’
상태바
이천보건소 금연클리닉 인기 ‘짱!’
  • 이천뉴스
  • 승인 2007.03.08 16: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명중 1명 금연에 성공.. 시민건강신장 기여 ...1년간 관리해 줘
▲ 금연클리닉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건강검진 등을 받고 있다.

이천시 보건소(소장 심평수)가 시민건강신장 프로젝트로 운영중인 금연클리닉이 시민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05년 3월 오픈한 금연클리닉은 지난 2월말 현재 총 2천100여명 참가했했다. 특히 지난해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자수는 894명이며 이중 235명이 금연에 성공해 26%의 금연성공률을 보였으며 올해의 경우 금연클리닉 등록자는 두 달간 383명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마다 금연클리닉 참가자가 늘어나는 것은 참여자 4명중 1명이 금연에 성공하고 있다는 통계 뿐만아니라 금연클리닉이 시민의 건강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새해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금연을 결심하고 있지만, 대부분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면서 “금연은 혼자의 의지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만큼 전문가의 도움과 처방을 받는 것이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진행경과에 따라 단계별로 처방이 이루어지고, 한번 등록된 분은 전문상담사가 1년 내내 지속적인  관리를 하게 돼 성공률이 비교적 높다”고 설명했다.

시 보건소가 운영중인 ‘금연 클리닉’은 평일(월~금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클리닉을 내방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 상담결과 흡연자의 금연욕구 등을 분석하여 금연패치, 금연껌, 사탕 등의 보조제를 사용해 금연에 성공하도록 돕고 있다.

클리닉에 처음 참여하는 경우 첫날 호기일산화탄소측정, 니코틴의존도검사, 혈압측정 등을 체크하고 흡연자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금연방법을 상담 받게 된다.

금연 1주차에는 폐기능검사와 금단증상 대처방법 설명을 듣게 되며, 매 1주일마다 스트레스 극복방법, 명상법, 흡연욕구 대처법 등을 상담받고, 6주차에는 만족도 평가와 함께 혈액검사를 통해 체내 콜레스테롤수치 저하상태를 눈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관계자는 “방문 6주 프로그램이 끝나더라도 3~5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문자 및 전화상담을 하면서 금연이 이어지도록 돕고 있고,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한 사람에게는 ‘성공수료증’과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높여 확실한 금연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천보건소 보건사업과 금연클리닉 ☎031)645-3588, 644-2578으로 문의하면 된다.
▲ 금연클리닉에 참가한 참가자 중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천뉴스
이천뉴스
news@2000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끽연가 2007-03-08 23:21:04
흔들리네요.. 엥...

담배.. 꼭 끊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