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 사업
상태바
경기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 사업
  • 이천뉴스
  • 승인 2022.07.2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는 경기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지원사업을 통해 이천 관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발달지연 및 장애 위험군 영유아를 대상으로 2019년 관내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발달지연 영유아 선별검사’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었으며, 2021년 하반기에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 시범운영을 통해 사업을 재정비하여 2022년부터 체계적인 발달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이번 사업인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는 영유아마다 발달의 속도는 다르지만 정상 범주에서 벗어나는 양상을 보인다면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해 발달의 격차를 최소화도록 지원하고자 시작한 사업이다.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는 영유아가 재원 중인 어린이집을 통해 신청을 받고 있으며, 영유아에 관찰기록을 근거로 발달 파악 후 원장 또는 담임교사와 상담을 한다. 영유아의 발달상 어려움이 없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발달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지원을 안내한다. 발달상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체크리스트를 진행하고 수퍼비전을 통해 관찰을 진행하고, 장애위험이 되는 다양한 환경요인을 찾고, 구체적인 관찰과 평가를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2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면서 5월부터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이 해제됨에 따라 수퍼바이저와 발달지원상담원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또래 아이들과 상호작용 시간 40분, 교사와의 1:1 상호작용 시간 10분, 외부 바깥 놀이 시간 10분 관찰을 진행한다. 그 후 교사와의 면담에서 고충 및 아이의 발달 문제에 대해 소통하고, 그에 대한 발달지원상담원과 수퍼바이저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므로서 보육 환경개선 문제와 아동의 발달에 대해서 소통할 수 있는 부분에서 교사 지원을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경기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백소영 센터장은 ‘어린이집 또는 가정양육 시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발달의 각 영역에서 발달지연을 보이는 영유아들의 또래와의 발달적 차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이 발생하기에 맞춤형 발달지원이 필요하고, 하루일과 중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에 영유아들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발달지연아에 대한 맞춤형 교사 지원을 주고자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기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goodcare.or.kr)를 통해 사업관련 정보 확인 및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센터 1호점(031-634-9842~3)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이천뉴스
이천뉴스
news@2000news.co.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