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백사중, 마을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체험활동
상태바
이천 백사중, 마을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체험활동
  • 박종석 기자
  • 승인 2022.06.29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사중학교(교장 노광섭)는 혁신교육지구사업 학교특색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28일 마을과 함께하는 ‘교과통합 수업의 날’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1~3학년 교과통합 프로젝트 교육과정으로 이천지역의 도자문화예술 공간인 예스파크와 연계하여 공방(목공), 규방(바느질), 향만들기, 옻칠, 유리공예, 은반지, 한지그림(현대한국화), 실크스크린, 도자기 등 9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실시했다.

프로젝트 주제는 학생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했으며, 학생들은 희망한 프로그램을 2시간씩 체험한 후 체험활동, 감상문 쓰기 및 체험활동 발표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마을 속에서 배움을 실천하고 이천의 문화예술 및 고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각의 프로그램으로는 ▲도구의 역사와 나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필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 역량을 신장시키는 목공 체험, ▲규방(바느질)에서의 식물 자수와 액자 만들기, ▲향만들기를 통한 전통 선향 체험, ▲찻잔 받침 만들기를 통한 옻칠체험, ▲유리공예를 통한 실생활의 활용, ▲한지 그림을 통한 현대한국화의 이해, ▲실크스크린을 통한 판화의 기초이론 습득, ▲나만의 캐릭터 접시 만들기를 통한 도자기 체험이 있다.

지역 마을과 연계한 프로젝트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교육과정을 재구성했으며, 교과통합 수업의 날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던 소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가졌다.

백사중학교 노광섭 교장은“학년의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이 선택한 프로젝트 주제 활동에 의욕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마을을 잇는 알찬 배움의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학생주도의 교육활동을 꾸준히 펼칠 수 있도록 민주적인 학교운영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