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청미청소년문화의집,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연계한 메타버스 콘텐츠 활용 교육
상태바
이천 청미청소년문화의집,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연계한 메타버스 콘텐츠 활용 교육
  • 박종석 기자
  • 승인 2021.12.25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청소년재단 산하 청미청소년문화의집(센터장 최은주)은 지난 12월 22일 청미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청미청소년문화의집 메타버스에서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연계하여 천문학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줌을 활용하여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고 메타버스에서 망원경 콘텐츠를 직접 제작 및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청미청소년문화의집 소속 청미 청소년 건축동아리와 과학 동아리는 천문분야 최신 이슈인 12월 24일 발사 예정인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 및 아리안 5호(Ariane 5)에 관한 내용을 익히고 이를 메타버스 콘텐츠로 구현하는 교육을 진행하였다. 로블록스 메타버스 콘텐츠는 아리안 5호와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콘텐츠를 구현하였고 직접 발사해보는 과학실험을 실시했다.

청미청소년문화의집 최은주 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에 대해 코로나19 청소년 확진자 증가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대응하여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고 청소년의 몰입도와 집중력을 도모할 수 있는 비대면 교육이었다고 평가했다.

국립청소년우주센터 장현동 강사는 “천체물리분야는 공간, 시간과 비용 규모가 커 실험이 어려운데, 청미청소년문화의집과 연계한 프로그램에서 메타버스 공간 속 콘텐츠를 활용한 과학실험이 좋은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 이는 메타버스가 시공간 제약에서 벗어나 천체물리교육에 새로운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메타버스 활용 천문학 교육에 참여한 메타버스 구현 동아리원 김기현 청소년은 “메타버스로 콘텐츠 구현을 하며 정보 능력을 증진했고 최신 천문학 뉴스를 접하며 과학소양도 쌓이는 것을 느낀다. 앞으로 몰입감과 흥미를 모두 잡는 메타버스 프로그램이 더욱 많아지면 좋겠다.”고 전했다.

2019년 전국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선정된 청미청소년문화의집은 이천시 남부권역 청소년 대상으로 미디어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청미Festival, 드론쇼, 동아리 운영 및 방과후아카데미 등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참가 모집은 이천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에서 접수하고 있으며 청소년 교육과 복지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