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새해 해맞이 행사, 이천세계도자센터 앞마당으로 행사장소 이전
상태바
이천시 새해 해맞이 행사, 이천세계도자센터 앞마당으로 행사장소 이전
  • 박종석 기자
  • 승인 2019.12.2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월 1일, 오전 7시, 설봉산 인근 이천세계도자센터 앞마당에서 경자년 새해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이천시가 주최하고 이천청년회의소와 이천문화원이 주관하는 해맞이행사는 이천시민이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고 애향심과 지역문화발전에 대한 동참의식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개최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매년 설봉산 칼바위 인근에서 진행하였던 관례에서 벗어나, 이천세계도자센터 앞마당에서 해맞이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이천청년회의소와 이천문화원이 공동으로 행사를 주관하여 더욱 풍성한 내용으로 꾸며진다.

해맞이행사는 해가 뜨기 전인 6시 50분부터 시작한다. 이천코랄합창단의 ‘이천시민대합창’으로 막을 연 해맞이 행사는 시민대표 4인이 직접 올해의 이천시 사자성어를 쓰는 경자년 서예 퍼포먼스로 이어진다.

이천시가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는 거피취차(去彼取此)로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취한다는 뜻이며 ‘지금 이천에 살고 있는 시민의 행복이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공간다락 풍물패가 주관하는 2020년 희망기원제와 함께 해가 뜨기 직전인 7시 40분부터 신년 해맞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다. 이천에 해가 뜨는 시각인 7시 44분에 해맞이 행사의 절정인 만세삼창이 엄태준 시장의 선창에 따라 모든 시민에 의해 불릴 예정이다.

이후 모든 시민이 하나 되어 새해덕담을 나누고, 시민의 신년 소원지를 두른 달집태우기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이천시의 해맞이행사는 이천의 주요시민단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의미를 더한다. 이천청년회의소는 행사를 총괄하며 떡국 300인분을 마련하여 이천문화원 여성회와 같이 떡국나눔행사를 가질 예정이며, 이천시산림조합과 이천시연합동문회는 따듯한 음료를 제공하고 이천시산악연맹은 차량통제 및 주차장 관리를 돕는다. 또한 한국도자재단, 플레이모먼트, 커피 마노 등이 다양한 형태로 행사에 참여하여 해맞이행사에 참여한 시민을 맞이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이천시 각 읍면동 단위에서도 각자 개별적으로 소규모 해맞이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마을의 안녕과 주민들의 소원을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