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축제, 설봉문화제 참가자 모집
상태바
이천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축제, 설봉문화제 참가자 모집
  • 진영봉
  • 승인 2019.07.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설봉문화제가 다채로운 축제프로그램에 참여할 시민참가자를 기다린다.

이천문화원(원장 조성원)은 9월 21일에 설봉공원에서 개최하는 제33회 설봉문화제의 일환으로 제17회 이천시국악한마당, 호암산아기장사씨름대회, 이천가지음식장터, 제7회 즐거운가족사진전시전 등의 설봉문화제 축제행사를 개최하며 축제의 주인공이 될 시민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3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설봉문화제는 ‘이천시민이 만드는 지역축제’를 표방하는 지역축제로 각계각층의 이천시민이 참여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하여 축제프로그램을 전면적으로 수정하였고, 이후 설봉문화제를 통해 이천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축제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천문화원은 7월 말부터 설봉문화제의 축제프로그램에 참여할 참가자를 모집한다. 특히 올해는 예년에 비해 시민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눈에 띈다. 주요 축제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한 신청방법을 최대한 단순하게 바꾸고,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참가자에게 지급했던 시상금의 규모를 줄여 연습지원금을 늘리는 등 많은 시민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제17회 이천시국악한마당은 성인부/청소년부 각 10개팀이 참여하여 그동안 연습한 전통국악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부터 시상금을 줄이는 대신 성인부문에 참여하는 국악동아리에 연습지원금을 지급하여 시민과 함께 즐기는 설봉문화제의 행사 취지에 부합하도록 하였다.

올해 처음 개최하는 호암산아기장사씨름대회는 이천의 호암산아기장사 설화에서 영감을 얻은 유소년 씨름대회로 2013년 이후에 출생한 이천의 어린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모집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단체로 신청하거나, 혹은 개인적으로도 참가를 신청할 수도 있다.

이천가지음식장터는 우리집 레시피로 만든 음식을 관람객에게 판매하고, 수익금의 일부를 이천시행복한동행에 기부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는 자선행사이다. 기존의 경연대회 방식을 탈피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눌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제7회 즐거운가족사진전시전, 설봉문화제플리마켓 등에 참여하고 싶은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축제 당일에 한복을 입고 구경을 온 관람객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설봉문화제를 주관하는 이천문화원 조성원 원장은 ‘설봉문화제는 지역문화와 예술을 매개로 이천이라는 지역공동체의 구성원이 하나로 화합하고, 건강한 일탈을 통해 새로운 삶의 원동력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히며 ‘설봉문화제에 참가한 모든 이가 주인공이므로 이천의 문화, 우리의 이웃, 내가사는 지역에 대한 애정에 흠뻑 빠지는 행복한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설봉문화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천문화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영봉
진영봉
icbong@hanmail.net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