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방송 오피니언 피플 라이프 커뮤니티
 2019.1.18
이천, 이천소방서
> 뉴스 > 교육/체육
     
마장도서관, 북큐레이션 도서관으로 탈바꿈하다
2019년 01월 03일 (목) 10:50:57 박종석 기자 pjs9525@naver.com

2019년을 맞아 이천마장도서관이 ‘북큐레이션 전문 도서관’으로 탈바꿈하고 다섯가지 섹션의 북큐레이션 코너를 마련해 차별화된 이용자 서비스를 시작한다.

북큐레이션이란 망망대해 같은 책의 바다에서 숨어있는 좋은 책을 찾아내 독자들과 연결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과정이다.

첫 번째 섹션은 ‘마장의 서재’ 코너로 한 해의 테마를 정하고 매월 세부 테마를 정해 관련 주제의 도서를 선별하여 전시한다. 책숲(종합자료실)의 2019년 테마는 ‘알쓸신잡 작가들의 서재’로 알쓸신잡 출연 작가들의 저서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도서를 함께 전시하고, 책나무(어린이자료실)는 어린이 그림책 작가들의 서재로 꾸며진다.

두 번째 섹션은 ‘마장 컬렉션’으로, 숨어 있는 좋은 책을 찾아내 다양한 모둠별로 묶어 전시함으로써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번째 섹션은 ‘마장 크루’s Pick’으로 마장도서관 사서들이 직접 읽고 추천하는 책 코너다. 추천하는 이유, 인상깊은 구절 등을 손글씨로 기록해 이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도서 원본이 손상되지 않도록 인상 깊은 구절에 투명 필름(OHP필름)을 사용하여 기록하는 점이 색다르다.

네 번째 섹션은‘마장의 북 테라피’ 코너로, 책숲 자료실에서 근무하는 사서가 따뜻한 마음을 담아 처방한 도서를 벽면 북홀더에 담아 전시한다.

마지막으로 도서관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큐레이션 하는 ‘이웃의 책장’ 코너다. 이용자들이 읽은 책 중에 좋은 책을 선별하여, 추천하는 이유와 느낌을 메모지에 적어 책에 꽂아 전시를 한다. 추천 이유를 보고 마음에 드는 책을 선택해서 대출할 수 있다.

마장도서관에 방문하면 직원들의 정성이 가득한 다양한 북큐레이션 코너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본인의 성격 및 취향에 맞는 책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어 독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마장도서관 관계자는 “정보화 시대 그리고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강조되고 있는 정보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서 본연의 역할을 되찾아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천 시민들의 독서활동 증진을 위해 시대에 맞춘 다양한 변화들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마장도서관 북큐레이션  
 
이천시민이 참여해 만들어 내는 인터넷 지역신문 ▶ 이천뉴스 후원하기
박종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이천뉴스(http://www.2000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이천시 설성면 성호호수 관광자원화...
이천시, 민원대행업체와의 소통의 ...
이천시 신둔면, 기업인과의 소통의...
이천아트홀 3일간의 인형의 나라가...
이천시, 설 연휴 환경오염 예방을...
경기 전통시장 안전지킴이 출범 “...
경기도 이천시 ‘찾아가는 현답시장...
송석준 의원, 마장 건강생활지원센...
SK하이닉스, 올해 사내벤처 6개...
이천시 설성면, 생활문해교육 프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代) : 031) 638 - 9114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99번지 이천뉴스
<정기간행물등록번호 :경기 아 00156 | 등록일자 2008년8월1일 | 발행·편집인 진영봉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석
Copyright 2006 이천뉴스 All right reserved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및 사용시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