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피펫, 뷰렛 사용방법
icon 환경오염관리실
icon 2010-11-01 16:43:22  |   icon 조회: 13367
첨부파일 : -
□ 피펫 사용법

①잘 닦은 다음 내부의 물을 제거하고 외측에 있는 물방울을 깨끗한 종이로 닦아낸다. 물과 혼합되지 않은 용액의 분취는 자연 건조시킨 피펫을 이용하여 아세톤이나 알코올로 닦은 후 수분을 충분히 제거한 피펫을 사용하여야 한다.
②목적하는 용액이 들어 있는 용기를 왼손으로 누르고 오른손으로 피펫을 잡은 다음 끝이 용액내에 있도록 주의하면서 액을 조금씩 빨아올린다. 피펫을 뉘여서 표선의 상부까지의 내벽을 같은 방법으로 빨아올린 다음 버린다. 이와 같은 조작을 3회 정도 반복한다.
③용액을 표선까지 빨아올린 다음 피펫의 상단을 오른손 검지로 눌러서 액면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 하도록 한다.
④피펫의 표선을 눈과 같은 높이에 놓고 피펫을 오른손 엄지와 중지로 천천히 회전시키듯이 하면서 조용히 용액을 떨어뜨려서 액면 메니스커스의 최하단을 표선과 일치시킨다.
⑤검지로 눌러서 용액이 유출하지 않도록 하고 피펫의 끝에 붙어 있는 물방울을 제거하기 위하여 용기의 내벽에 문지른다.
⑥유출이 끝나면 약 10초간 선단을 용기의 내벽에 대고 손으로 피펫을 쥐어서 따뜻하게 하여 피펫 속의 잔액을 제거한다.
⑦피펫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가능하면 빨리 세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뷰렛 사용법

①뷰렛의 콕 부근에 수분이 스며들기 때문에 바셀린을 소량 발라서 방수하는 것이 좋으나 지나치게 많이 바르면 콕의 구멍이 막히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②콕을 조작할 때에는 콕이 빠지지 않도록 엄지나 검지로 잡고 중지로 누르면서 회전시킨다.
③ 뷰렛대를 백색인 것을 이용하든가 적정 용기의 밑바닥에 흰색종이를 놓으면 지시약에 의한 변색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적정액을 뷰렛 용적의 1/4을 채운 다음 콕을 이용하여 수회 아래로 액을 유출시키고 뷰렛을 수평으로 기울이면서 내부를 닦고 용액을 상부로 내 보낸다.
⑤내벽을 수회 반복하여 세척한 다음 적정액을 채우고 콕을 열어서 용액을 서서히 방출한다. 이 방법으로 콕선단의 기포를 제거한다.
⑥뷰렛의 눈금 0점까지 적정액을 채우고 콕을 열어서 눈금을 조정하고 여지나 깨끗한 종이로 뷰렛의 끝부분에 붙어 있는 액적을 닦고 눈금을 기록한다.
⑦눈금을 읽을 때에는 뷰렛내의 액면과 같은 눈높이에서 메니스커스를 읽는다.
⑧뷰렛은 사용 후 가급적 빨리 세척해 놓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콕에 종이를 끼워 둔다.



자료제공 :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환경오염관리실 정구복, 권순익, 김민경
2010-11-01 16:43:22
152.99.31.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