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경엽처리용 제초제의 구분과 사례
icon 박병준
icon 2009-10-20 15:09:59  |   icon 조회: 12342
첨부파일 : -
<경엽처리용 제초제>
1. 페녹시(Phenoxy)계 제초제
- 잡초 발생 후에 1년생 및 다년생 광엽잡초의 경엽에 처리하는 선택성 제초제로 광엽식물의 뿌리와 경엽을 통해 흡수되며 식물의 분열조직에 집적되어 활성을 나타낸다.
- 생체 내 옥신의 균형을 교란시키는 것이 주된 작용특성으로 분열조직의 활성화, 이상 분열, 엽록소 형성 저해, 세포막의 삼투압 증대 등 식물의 기본적 생리기능을 교란시킴으로써 제초활성을 나타낸다.
- 페녹시계는 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개발된 호르몬형 유기제초제로서 대표적인 제초제는 2,4-D, 메코프로프(MCPP)등이 있다.

2. 벤조산(Benzoic acid)계 제초제
- 페녹시계 제초제와 같이 옥신 활성을 나타내나 식물체내 또는 토양 중에서의 안정성은 페녹시계보다 높은 편이다.
- 광엽식물의 뿌리나 경엽을 통해 쉽게 흡수되며 작용특성은 페녹시계 제초제와 유사하다.
-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콩과작물, 잔디, 화본과목초의 광엽잡초 방제에 사용되는 디캄바(Dicamba)와 2,3,6-TBA 등이 있다.

3. 유기인계 제초제
- 화합물에 인(P)을 함유하고 있으며 1년생 및 다년생 잡초의 경엽에 처리하는 비선택성 제초제 이다.
- 주로 잎을 통해 흡수되어 식물체로 확산되며 세포의 분열조직에 작용하여 정아와 신초를 고사시킨다.
-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과수원의 잡초 방제에 사용되는 글리포세이트(glyphosate)와 글리포세이트암모늄(glyphosate ammonium), 피페로포스(piperophos), 비알라포스(bialaphos)등이 있다.

4. 비피리딜리움(Bipyridilium)계 제초제
- 물에 잘 용해되는 강한 양이온 형태로 식물에 빨리 흡수되고 토양에 강하게 흡착되는 비선택성 접촉형 제초제이다.
- 식물체 내에서의 이행은 제한적이고 처리 후 수 시간 내에 경엽이 위조되어 고사시킨다.
-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과수원 및 조림지에서 1년생 및 다년생 잡초 방제에 사용되는 paraquat디클로라이드(paraquat dichloride)와 diquat디브로마이드(diquat dibromide) 등이 있다.

5. 벤조티아디아졸(Benzothiadiazole)계 제초제
- 광엽 및 방동사니과 잡초의 경엽에 처리하는 선택성 이행형 제초제로 광합성 저해에 의해 방제 한다.
- 대표적인 제초제로는 이앙한 논이나 보리밭에서 사용되는 벤타존(Bentazone)이 있다.

<오염사례>
- 분석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오염사례 1 - 배 이상증상 원인구명 의뢰
<의뢰기관> 연기군농업기술센터
<의뢰사항>
○ 연기군 서면 월하2리 배재배 농가의 밭 630평, 약 60주 중 13주에서 배나무가 고사하는 등 이상증상 발생됨
○ 도장지의 신초엽은 뒤틀림 현상이 나타나고, 과실의 봉지를 벗기면 과피 표면이 흰색의 이물질이 약 0.5mm두께로 덮혀있는 증상을 보임
○ 봉지를 벗긴 후 방치하면 흰색부분이 검게 변함으로써 상품성이 없음
<분석결과>
○ 피해가 발생한 배나무잎, 배 및 토양을 분석한 결과 제초제 성분인 디캄바(상표명 : 반벨)성분이 배 잎 0.353ppm, 배 과일 0.095ppm 검출됨

오염사례 2 - 복숭아 이상증상 원인구명을 위한 농약성분분석 의뢰
<의뢰인> 충북 음성읍 복숭아재배농가
<피해원인 및 증상>
○ 음성읍 읍내리 복숭아 재배농가에서 복숭아 잎이 뒤틀리면서 신 초엽부터 고사하는 이상증세 발생
○ 복숭아밭 위에 사질토인 뽕나무 밭이 있어 뽕나무를 제거하기 위하여 디캄바 액제(상표명 : 반벨)를 사용한 적이 있음
○ 위의 밭에 뿌린 제초제가 밑에 밭에 까지 영향을 주는지 여부를 알기 위하여 분석 의뢰함
<분석결과>
○ 의뢰한 복숭아 잎을 분석한 결과 디캄바(상표명 : 반벨)성분이 1.120ppm 검출됨
2009-10-20 15:09:59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